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형광색과 인테리어

by 크리빈 2024. 4. 10.

 

1. 형광색 이란?

 형광색은 자체에 발광성이 있거나, 그와 같이 보이는 인공적으로 선명한 색입니다. 빨강, 오렌지, 노랑, 초록 등 난색계, 중간색계의 색에 많으며 형광색의 부분만 들뜬 것 같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형광의 안료가 들어있는데
형석(청색), 카나리유리(초록색), 텅스텐마그네슘(청백색), 규산카드뮴(주황색) 등이 있습니다.
형광색소는 태양으로부터 오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을 받아서 눈에 보이는 가시광선으로 바꿔 줄 수 있습니다. 파장이 길어서 우리 눈에는 훨씬 강한 빛으로 경험되고, 고명도에 가시성이 좋아 다른 색들보다 눈에 잘 띄게 되는 것입니다.
 '네온컬러'라고도 하는 형광색은 주변을 빛나게 하고 생생하고 밝게 해주는 색깔입니다. 그래서 신나는 음악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가수의 주변으로 태양광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냅니다. 더욱 분위기를 업시켜 주고 가수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가 만들어 지지요.
 

2. 형광색의 탄생

 1937년 미국의 한 형제인 '밥 스위츠'와 '존 스위츠'가   ‘데이글로(DayGlo)’라고 이름 붙인 형광염료를 발견했습니다. 
1980년대부터 패션디자인과 클럽, 레스토랑의 인테리어에도 자주 꾸며졌고, 1990년대에는 인터넷의 증가로 컴퓨터 사용이 늘어나 '테크노 컬러', '네온 컬러'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3. 형광색이 연상시키는 것들


1) 구체적 연상

-형광펜, 메모지, 색종이, 구명조끼, 안전조끼, 환경미화원 옷, 안전고깔(칼라콘), 야광봉, 야광스티커, 테니스공, 열대어, 바다 부표, 일회용 고무줄 

2)정서적 연상

-눈이 부십니다.
-자극적인 느낌입니다.
-분위기가 화려해집니다.
-독특해 보입니다.
-애교심이 느껴집니다.
-사랑스러워 보입니다.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에너지가 차오릅니다.
-재미있고 기분이 좋습니다.
-주장성이 있어 보입니다.
-동심의 세계가 느껴집니다.
-기운차고 활발해 보입니다.
-시끄러워 보입니다.
-산만한 느낌입니다.
-날카로워 보입니다.
-풍미 있어 보입니다.

 

 


 
긍정적: 신나는, 재미있는, 개구쟁이, 어린이, 리듬 있는, 움직이는, 활동적인, 주목받는, 강조된, 젊은 층의, 춤, 독특한, 강점, 동심의 세계, 자신감 있는
부정적: 정신없는, 집중이 안 되는, 자극적인, 혼란스러운, 유치한, 산만한, 어지러운, 눈부신, 자기중심

4. 형광색을 인테리어에 활용하기

 거주공간에 형광색을 면적의 70%, 즉 주조색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긴 합니다. 그러나 형광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활용한 상업공간이나, 특별한 이미지 공간이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배경에 포인트를 주기 위해서 형광색을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볼게요.
 
-오락, 게임공간에 사용합니다.
-특별한 행사가 열리는 곳에 사용합니다.
-축하, 파티를 여는 장소에 활용합니다.
-피트니스센터에 꾸며져 있으면, 운동이 재미있고 신나 집니다.
-스피닝 장소처럼 불을 끄고 조명만 켜 있는 곳에 사용하면 더 흥미롭고 힘이 솟아납니다.
-특별한 체험의 전시장에 사용합니다.
-야광의 느낌을 표현할 때 조명과 같이 사용합니다.
-봄에 맞는 제품을 전시하는 곳에 활용합니다.
-여름에 의류매장에서 무채색계열의 옷을 전시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형광색 유리를 사용한 파티션을 두면 공간이 좁아 보이지 않고 내부의 궁금성을 자아냅니다.
-반려동물의 카페에 사용되면 동물들이 더 사랑스럽고 귀엽게 느껴집니다.
-소꿉놀이를 좋아하는 여아의 방에 꾸미면 창의력이 성장합니다.
-비현실적인 분위기를 꾸밀 경우 사용합니다.(예시: 선인장의 조화를 형광색으로 만드는 경우)
-댄스음악의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는 곳에 활용합니다.
-공간에서 부상의 염려가 되는 곳에 사용합니다.
-비상구를 표시하는 곳에 사용합니다.
-몸과 마음이 자주 처지는 사람의 방에 쓰이면 심리적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형광색을 활용한 인테리어
형광색을 활용한 인테리어 / 출처: 핀터레스트

 

5. 글의 마무리

 이번에는 형광색과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끔씩 삶에 지쳐있을 때, 무언가 활동은 하고 싶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을 때에 형광색을 보면, 감정이 즐거워지고 신나지는 기분이 들것입니다. 잠시나마 대리만족을 느껴서 에너지가 차오른다면 내가 계획했던 움직임이 다시 살아나는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니다. 공부를 할 때 암기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형광펜을 그었던 것처럼, 나에게도 중요한 무언가를 찾아내는데 도와줄 것입니다. 나의 배경색이 되어 젊음의 응원을 해주는 형광색을 사용해 보세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안색과 인테리어  (0) 2024.04.12
마젠타색과 인테리어  (0) 2024.04.11
남색과 인테리어  (0) 2024.04.09
상아색과 인테리어  (0) 2024.04.08
금색,은색과 인테리어  (0) 2024.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