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흰색이란?
흰색은 빛의 3원 색인 빨강, 주황, 파랑을 더하면 흰색이 되는 가산혼합의 원리로 탄생합니다. 흰색은 빛 에너지를 받으면 가시광선의 모든 파장을 흡수하고, 흡수된 빛을 방출하면서 흰색을 띠게 됩니다. 그리고 빛을 방출함에 의해 시원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바실리칸디스키(Wassily kandinsky)'라는 미술교수는 "흰색은 아무것도 없는 비워진 색이자, 모든 것이 채워진 완성의 색이다. 가능성으로 차 있는 침묵이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그만큼 뜻깊은 색이라고 할 수 있지요.
흰색은 자신과 함께 하는 다른 색을 강조시키고 또 자극을 흡수시킬 수도 있습니다.
2. 흰색의 역사
고대 그리스 인들은 어둠과 빛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았고, 흰색은 근본적인 색이라고 믿어 사제와 제사장, 미라를 감싸는 천에도 흰색 원단을 사용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백의민족(白衣民族)'이라 해서 흰옷을 널리 입었습니다. 목화로 짠 하얀 무명이 많이 통용되어 있었고, 잿물로 표백하는 기술이 성행하고 있었기에, 백성들은 무명흰옷을 주로 입었습니다. 그리고 오방색(五方色) 중에 하나로 금, 서쪽, 백호, 하갈, 가을, 저녁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18세기의 유럽 상류층들은, 자신의 신분의 고결함을 표현하는 도구로 흰색 가발과 흰색 스타킹을 신었습니다.
3. 흰색이 연상시키는 것들
1) 구체적 연상
빛, 구름, 눈, 솜, 밀가루, 설탕, 소금, 우유, 생크림, 쌀밥, 거품, 웨딩드레스, 배냇저고리, 비둘기, 백마, 백합, 안개꽃, 백악관, 미라, 북극곰, 정신병원, 의사복, 붕대, 가루약, 도자기, 종이, 영수증, 분필
2) 정서적 연상
-고결하고 순결, 순수한 느낌이 납니다.
-신성하고 깨끗함이 느껴집니다.
-안정감과 안락함이 있습니다.
-정화되는 느낌이 납니다.
-젊어지는 기분입니다.
-긴장감이 풀립니다.
-공간이 넓어 보입니다.
-개방감과 자유로움을 느낍니다.
-혼란스러운 감정이 진정됩니다.
-춥게 느껴집니다.
-결벽주의나 완벽주의의 분위기가 있습니다.
-도도한 분위기입니다.
긍정적: 투명, 깨끗함, 청결, 고결함, 숭고함, 성스러움, 밝음, 빛, 신뢰성, 정직성, 명확함, 영적인, 정화
부정적: 차가움, 싱거움, 죽음, 결벽증, 항복
흰색은 어느 색보다 가장 우리 눈에 흔히 보일 수 있는 색입니다. 그래서 구체적 연상이 많아졌어요. 공부하거나 일을 하면서 보이게 되는 종이와 문구류, 달력, 모니터 배경화면, 머그컵등도 익숙하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느끼는 것은 역사에서도 죽었을 때 입히게 되는 옷(예: 삼베옷, 미라)과 전쟁서 항복했을 때 하얀 깃발을 올리는 것을 많이 보아서 각인이 된 것 같습니다. 인도에서는 흰색옷은 장례식 때 입는 옷이고, 중국에서는 죽음을 상징한답니다.
4. 흰색을 인테리어에 활용하기
-주방에 사용하면 음식의 청결함이 느껴집니다.
-좁은 공간에 사용하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화장실에 흰색 타일로 장식하면 위생적인 분위기가 납니다.
-세정제품을 판매하는 곳에 쓰이면 청결함이 강조됩니다.
-거실을 흰색으로 꾸미면 집안의 평화와 안정감을 들게 합니다.
-옷을 파는 가게에서 배경색으로 사용되면, 옷의 색깔을 강조시킵니다.
-보석 가게에서 배경색으로 꾸며있으면 보석을 더 밝고 반짝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쉽게 질려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방을 흰색으로 하면 무난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병원과 약국, 연구소에서 사용되면 위생의 관리를 인지시킵니다.
-청결, 위생과 관련된 일을 하는 곳에서도 사용합니다.
-집중력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되면 효력이 있습니다.
-실내에서 흰색 벽이 있으면 빔 프로젝터를 사용할 때 스크린 대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수처와 상담실에 사용되면 신뢰감이 느껴집니다.
-미용과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는 곳에 사용하면 미백의 이미지가 강조됩니다.
-오염이 쉽게 될 수 있는 부분에는 배제시키는 게 좋습니다. (예: 신발을 신고 다니는 바닥)
5. 글의 마무리
흰색과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공간에서 방해가 되지 않고 주변색을 더욱 꾸며 줄 수 있는 착한 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성들에게는 웨딩드레스의 선호도가 높아서 남성들 보다는 더욱 친밀한 색이 될 수 있고요. 인간이 태어난 후 입게 되는 배냇저고리도 흰색이어서 생에 첫 패션의 색이라 더 정이 갑니다. 생활하다 보면 가끔씩 거만해지거나 욕심이 과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흰색에서 도움을 받아보신다면 본인의 감성을 되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