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록색이란?
초록색은 가시광선의 파장에서 약 495~570nm의 범위에 걸쳐 있고, 난색에서 벗어나 장파장이 아닙니다. 중간정도 이죠. 적외선, 자외선에 적응된 우리의 눈은 녹색 부분에서 최대의 감도를 나타냅니다. 파장의 중간에 위치하여 균형을 이루다 보니, 눈을 편안하게 하며, 시각적인 피로를 줄여줄 수 있어요. 또한 감정의 균형도 잡아 줄 수 있어, 신경이 예민한 분들과, 자기 힘으로 독립할 수 없는 사람의 심리치료에 효과적입니다.
2. 초록색의 역사
고대 이집트에서는 부정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벽화에 죽은 자들을 초록색으로 칠했지요. 또한 서구에서도 악마를 초록색으로 묘사하였고, 마녀의 공간도 초록색으로 표현하여 악함을 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점차 시간이 흐르며 초록색의 위험성은 느끼지 않았고, 다양한 초록색이 만들어졌습니다. 에메랄드그린이나 카키색처럼요. 나폴레옹도 초록색을 좋아했다고 합니다.
무슬림 종교는 초록색을 선호합니다. 초록색 터번을 두르고 긍정적인 의미로 집안내부에 성공, 기쁨, 희망을 상징으로 칠하였습니다. '마디나'라고 해서 사우디아라비아의 헤자즈 지바에 있는 도시의 성전을 보면 초록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3. 초록색이 연상시키는 것들
1) 구체적 연상
-식물, 시금치, 상추, 피망, 브로컬리, 수박, 아보카도, 빨간 머리 앤의 집의 지붕, 신호등, 비상구표시등, 지하철 2호선
2) 정서적 연상
-스트레스와 격한 감정을 차분하게 가라앉힙니다.
-안전과 보호, 정의감을 느끼게 합니다.
-생명의 힘을 느껴 삶과 진화의 기운을 나타냅니다.
-편안함이 생기고 호흡이 편해집니다.
-시원함과 깨끗함을 느낍니다.
-자연 속에 있는 기분이 듭니다.
-창조성이 나타납니다.
-화합과 협력을 느낍니다.
-방해받지 않는 느낌이 납니다.
긍정적: 생명, 건강, 성장, 젊음, 신선함, 치유, 평화, 평정, 안전, 조화, 근면함, 행운, 부활
부정적: 미성숙, 독, 쓴맛, 비참함, 무관심, 냉담함, 고립
약국에 가면 긍정적의 안전, 건강, 치유, 신선함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위장약과 소화제 포장상자를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을 바라보아도 시원한 감정이 들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사례입니다.
또한 회사의 로고를 보면 잘 찾을 수 있는 스타벅스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건축물인 푸르지오 등이 있습니다.
정보의 다양함과, 건물의 편안함, 원두의 신선함이 표현됩니다. 그리고 신호등에서도 초록색을 사용하여 안전과 보호를 표시하고 있지요.
수술실에서 사용하는 멸균포와 수술복은 초록색으로 하여 의료진들의 눈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사용된 것입니다.
4. 초록색을 인테리어에 활용하기
-자연의 분위기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식물을 연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하는 공간에서 활기찬 느낌을 받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생명력과 에너지를 전달받을 수 있어요.
-고전적인 느낌을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아이의 공간에서 활동력과 동시에 편안함도 느끼게 하고, 심리적 건강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휴게실에서 마음의 균형을 느끼고 싶을 때 도움이 됩니다.
-남성적임을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화장실의 청결함을 표현합니다.
-독서환경에 초록색이 있으면 뇌가 편안해집니다.
-재활용과 친환경 제품을 파는 곳에 사용되면 더욱 자연을 위한 것임을 표현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과일음료를 파는 곳에서 사용되면 재료의 신선함이 강조됩니다.
-남성의 공간에도 어울립니다.
-크리스마스에 조화 나무와 장식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고채도의 초록색으로 넓은 면적에 사용되면 차가움 , 압박감, 냉담함이 표현되기도 합니다. 한색의 계열이 보니 차가운 온도와 고립감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보조색과 강조색으로 사용하시면 초록색의 장점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참고*
-주조색: 배색의 기본이 되는 색. 약 60~70%의 면적을 차지하는 가장 넓은 색
-보조색: 주조색을 보조해 주는 색, 약 20~30%의 면적을 차지
-강조색: 전체 배색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강조해 주는 색. 약 5~10%의 면적을 차지
포인틀 주기 위해서는 소품이 있는데 초록색은 구매하기 편합니다. 화원에 가지 않아도 대형마트나 잡화를 파는 곳이라면 식물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절과 관련된 장식품으로도 많이 나오는데 그중에서 봄, 여름, 겨울의 크리스마스를 위한 소품으로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5. 글의 마무리
이번에는 초록색과 이를 활용한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음이 복잡하고 어디론가 떠나고 싶지만 그렇지 못할 때, 나의 공간에 초록색을 더해보세요. 치유를 받으실 거예요.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