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황색이란?
주황색은 가시광선의 파장에서 약 590~620 ㎛ 의 범위에 걸쳐 있는 장파장의 색입니다.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에 있는 색으로 이 두 가지 색과 긍정적인 성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성격을 완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2. 주황색의 역사
중세 예술가들은 주황색을 내기 위해 광물에서 안료를 생산하였습니다. 웅황(雄黃, Orpiment)이 그 광물이었는데 독성이 강하여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했습니다. 이후 인도에서는 샤프란이라는 염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크로커스의 꽃에서 암술을 건조하여 만들었는데 생산량이 적어 비싸게 팔렸다고 해요. 그래서 서민들이 사용했던 꽃으로는 국화과와 잇꽃이 있었습니다.
종교 중에서는 불교와 힌두교를 상징합니다. 스님의 사복과, 신을 그린 벽화를 보면 주황색이 많이 사용됩니다.
3. 주황색이 연상시키는 것들
1) 구체적 연상
-오렌지, 당근, 파프리카, 오렌지맛 탄산음료, 노을, 메리골드꽃, 능소화, 지하철 3호선
2) 정서적 연상
-친근하고 에너지와 재미가 있는 색이며, 악의 없는 장난기를 표현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다정한 대화를 촉진합니다.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욕을 돋게 하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킵니다.
-체온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정서적 의미를 긍정적과 부정적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긍정적: 즐거움, 창조성, 유쾌함, 새콤함, 따듯함, 친근함, 활동성, 사교성, 용기, 축제, 호기심, 충만함, 따듯함, 적극성
부정적: 경계, 위험, 경고, 변덕스러움, 과시, 무리, 경솔함
긍정적인 의미에서 보이는 것처럼 교감신경을 활발하게 해서 역동성이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보면 주황색의 오렌지를 쳐다보고 새콤한 이미지가 떠올라 침샘을 자극시킵니다. 그리고 조명의 형광등을 보고 있으면 열전달은 못 느끼지만, 정서적으로 따듯한 기분을 받을 수 있어요. 촛불을 켜고 바라 보아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치료적에서 본다면 몸을 따듯하게 하고, 대장과 소장에 작용해 소화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제 약의 포장상자를 보면 주황색으로 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정서적으로 즐거움을 유발해 신경쇠약, 우울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정적으로 본다면 경계심을 느끼게 합니다.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이 섞인 것이다 보니 빨간색보다는 덜 진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난색으로 시인성이 높아 빨간색의 사고, 상해 까지는 아니고 경계, 위험으로 표현되어 구명조끼, 안전조끼와 소방관 분들의 화재방화복등에 사용됩니다.
4. 주황색을 인테리어에 활용하기
-즐겁고 유쾌하고 활발함을 느낄 수 있게 아이들의 방에 잘 사용하면 좋습니다.
-여성의 거주지에서는 여성스러움과 귀여움, 친근함, 세련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분위기 중에서는 휴양지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초록색을 함께 사용한다면 열대의 느낌을 나타내기도 해요.
-식당과 카페 내부에도 많이 쓰입니다. 집의 주방에서 식탁보 또는 매트로 사용해 주셔도 음식이 더 맛있어 보일 것 같아요. 식욕이 떨어질 때 추천드립니다.
-회의실에서는 조명에 쓰인다면 직원들의 창의력을 만들고 직원들 간의 친화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현관을 주황색으로 꾸며 놓으면 방문 시 환영함을 느끼게 됩니다.
-화분이 많은 베란다에는 식물의 색을 더욱더 선명하고 강조시킬 수 있어요.
-연상되는 기념일은 핼러윈 데이입니다. 핼러윈 파티를 하실 때 사용해 보세요. 파티 물품들이 거의 주황색입니다.
-여성 화장실에 꾸며진다면, 멀리서 보아도 여성용 인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넓은 면적에 이용한다면 좋지 않은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과도한 교감신경 반응으로 집중이 되지 않고, 흥분되거나 불안정한 기분이 듭니다. 그리고 더운 날씨에는 더 덥게 느껴집니다. (고채도인 주황색 원색만 사용했을 경우입니다.)
빨간색과 실내 디자인 게시글에 썼던 것처럼 벽의 일부, 장식품, 커튼, 화분, 러그등에 사용하여 포인트를 준다면 주황색은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실내화를 주황색으로 바꾸어 보았는데, 퇴근 후 처져 있던 마음이 조금 되돌아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5. 글의 마무리
이번에는 주황색과 인테리어를 알아보았습니다.
경계의 부정적인 표현도 있지만, 그것을 통해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 저는 주황색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지만 좋은 감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실내 디자인에 잘 사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