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란색이란?
노란색은 가시광선의 파장에서 약 565~590 ㎛ 의 범위에 걸쳐 있는 장파장의 색입니다.
심리적인 안정과 안전과 관련된 표시에 많이 쓰이고 에너지를 표현할 때 역시 자주 쓰입니다. 비타민음료에서 보이는 것처럼요. 노란색도 난색(暖色, Warm color)에 포함되기 때문에 부정적 보다는 긍정적인 의미가 더 많습니다.
2. 노란색의 역사
중세 유럽에서는 혐오의 대상이었습니다. 예수를 배반한 제자가 입고 있던 옷이 노란색이었기 때문이죠.
이후에도 천박함이나 질투, 거짓의 색으로 여기며 편견과 비겁함을 상징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지나며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었고 긍정적인 표현을 나타내었습니다. 미국의 여성 참정권 운동가들은 노란색을 항의의 상징으로 사용하고, 중국에서는 왕족을 언급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희생자를 위하는 뜻으로 노란 리본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무사귀환을 기다린다는 희망의 뜻입니다.
역사에서 서양은 노란색을 배척과 폄하에 할애했고, 동양은 고귀하게 평가하였습니다. 특히 불교에서는 매우 영적인 색깔로 인식합니다. 절의 내부를 노란색으로 뒤덮는데, 이는 부처님의 밝은 덕이 넘쳐흐르는 극락세계를 묘사합니다.
3. 노란색이 연상시키는 것들
1) 구체적 연상
-레몬, 유치원 모자, 병아리, 안전판, 신호등, 튤립, 민들레 꽃, 수선화, 개나리, 바나나, 호박, 고구마, 지하철 수인분당선
2) 정서적 연상
-귀엽고 활기차며 애교를 부립니다.
-태양빛에 기인하므로 따듯함을 느낍니다.
-독창적인 사고와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창의적이며 새로움이 생깁니다.
-식욕이 돋습니다.
긍정적: 빛, 희망, 유쾌함, 행복, 즐거움, 긍정적임, 낙관주의, 황제, 부귀영화, 귀여운, 앙증맞은, 친근함, 순진함
부정적: 질투, 시기, 분노, 거짓, 모순, 반칙, 경고, 어지러움, 현기증
노란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자존감이 높은 낙천주의자이며, 꿈을 꾸기보다는 실제적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인 도전을 좋아하고, 의사소통을 즐깁니다. 아동인 경우 대부분 긍정적이며 행복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친구관계가 좋은 편이며, 어리광 부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과잉보호 속에서 자라, 어렸을 때의 상태에 머물러 있고 싶어 하는 경향을 표현하기도 해요.
경고는 부정적인 표현이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사고 예방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쿨존 주변에 있는 신호등과 횡단보도 주변은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세요. 눈에 잘 띄고 경고라는 의미를 사람들은 잘 알기 때문에 사용한 것 같습니다.
4. 노란색을 인테리어에 활용하기
-아이들이 머무는 공간에 사용하면, 심리적인 효과로 아이들에게 유쾌함과 즐거움, 재미, 활동성을 줄 수 있습니다. 유치원, 키즈카페, 체험활동 공간들이 있어요.
-식욕이 생길 수 있게 식당, 카페에도 잘 어울립니다. 카페에서 과일주스를 주 메뉴로 설정한 경우에 더 좋을 것 같아요. 빵집의 경우에도, 빵의 색깔과 비슷한 노란색이 들어가면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집의 따듯한 분위기를 좋아하시면 노란색을 사용해 보세요.
-젊은 여성의 경우 노란색을 사용하여 방을 꾸미시면 더욱더 젊음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주조색으로는 남성용품보다는 여성용품을 판매하는 공간에서 더 많이 쓰입니다.
-오락, 놀이시설에 사용되면 더욱 흥미가 생기고 힘이 납니다.
-온도가 내려가는 지하실의 경우 노란색과, 형광등을 같이 사용하시면 좀 더 따듯한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침실의 따듯한 분위기를 선호하실 경우에도 좋습니다.
빨강, 주황보단 자극성은 낮지만 역시 실내 전체를 노란색으로 도배해 버리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불안함과 정신이 사나워질 수 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동양에서 복(福)을 상징하기 때문에 액자나 장식품으로 장식하셔도 되고, 가구를 꾸밀 수 있는 소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새콤함을 연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방을 장식하셔도 즐거운 식사시간을 만들 수 있겠죠.
5. 글의 마무리
이번에는 노란색과 인테리어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란색을 쳐다보고만 있어도 설레고, 재밌고 에너지를 받는 기분이 들기에 심리적 치료에도 많이 사용되어서 좋은 색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함께 한 만큼 친구 같은 색이라고 생각도 들어요.
무언가 마음의 치유를 받고 싶을 때 추천드립니다.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